질문답변

화 법안을 추진하면서자사주모

test 0 6 16:16

자사주비중 상위 종목/그래픽=김현정 여당이자사주소각 의무화 법안을 추진하면서자사주모멘텀이 증시를 덮쳤다.


주주환원 확대, 주가 부양 정책 등의 모멘텀 업종인 증권, 보험, 지주업종 가운데자사주비중이 높은 종목들이 급등했다.


신영증권·인포바인 등자사주비중 높은 종목 수혜증권가 "자사주비중 높은 곳만 주시하지 말아야" 김남근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 25명이 지난 9일 기업의자사주를 원칙적으로 소각하는 법안을 발의하면서 국회 본회의 의결을 앞두고 있다.


열린 서초구·강남구 유세에서 '코스피 5000 시대' 를 들어 보이며 경제회복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정부·여당이자사주소각 의무화 논의를 본격화하면서 기업들의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


ⓒ데일리안 AI 이미지 삽화 정부·여당이 집중투표제 도입과 감사위원 분리선출 확대를 위해 2차 상법 개정을 밀어붙이고 있는 가운데,자사주소각 의무화 논의까지 본격화.


[앵커] 최근 주요 금융지주 주가가 가파르게 오르면서 책임 경영 의지를 보이려고자사주를 매입한 경영진들이 높은 평가이익을 내고 있습니다.


금융지주 주식은 올해 들어 50% 이상, 매입 단가 대비 100% 이상의 높은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는데요.


15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전날 대체거래소 넥스트레이드(NXT) 종가 기준으로 4대 금융지주 가운데 신한금융, 하나금융, 우리금융.


오늘(15일) 금융권에 따르면, 4대 금융지주 중 신한금융, 하나금융, 우리금융이 나란히 전날 NXT.


iM증권은 15일 HMM에 대해 실적 악화가 예상되지만 공격적인 배당 정책과자사주매입·소각 계획 등이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고 분석했다.


투자 의견 ‘중립(Hold)’에서 ‘매수(Buy)’로 상향했고, 목표 주가도 기존 2만1000원에서 3만1000원으로 올려.


(이번 상법 개정을 통해) 일부 변화가 있었지만 아직 두 가진 남아 있다"고 했다.


오 의원은 "(남은 두 가지는)자사주(소각에 관한) 문제와 기업들이 요구하고 함께 논의하기로 한 배임죄 충실 의무와 관련한 문제"라며 "현재 원내지도부에 (해당.


주주 충실 의무를 담은 상법 개정안 시행이 예정된 가운데 자기주식에 대한 소각 의무를 부활시키는 상법 개정안이 발의됐다.


자사주를 경영권 방어에만 활용하는 등 자본충실 의무에 반하는 행태가 지속되고 있어 이를 바로잡겠다는 차원이다.


분양정보사이트

Comments